[리포트] 싸이월드 성공의 시사점 읽기

제가 작년 후반부터 매경-휴넷의 eMBA과정을 사이버과정으로 수강중인데요...
매달 수강 과목별로 A4용지 2~3매 분량으로 리포트를 제출해야만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5개월째였던 지난 달은 마케팅 개론이었는데, 이 과정의 과제물로 제출한 내용을 조금 다듬어서 공유해 드립니다.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죠!

제목: 싸이월드의 성공 요인에 대한 마케팅 관점에서의 분석
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전문업체로, 설립된 지 불과 5년 만에 가입자 1천만 명을 돌파하고, 일 평균 사이트 내 사이버머니(일명 도토리)의 매출액만 15천 만원, 월평균 80억 페이지뷰, 1인당 월평균 사이트 체류시간 5시간을 넘어서서, 2005220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기에 이르는 엄청난 성장과 발전을 이룩했다.
이같은 싸이월드의 성공요인을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분석해보는 것은 다른 웹 서비스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함에 있어 더 없이 좋은 학습의 사례가 될 것이므로, 이에 대해 간략한 분석 의견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제품으로서 싸이월드의 특장점
1) 개인 미디어로서 자신만의 컨텐츠 창조 공간의 제공
싸이월드는 블로그로 시작된 개인 미디어의 등장과 발맞추어 개인이 스스로 컨텐츠 창출의 주역으로 움직이려는 신세대의 특성을 담아내어 사이버 상에 컨텐츠 교류 마당을 제공했다. 이는 최근 디지털 카메라와 고성능 카메라 폰, 웹캠 등과 같은 포토 기기의 확산과 이미지 및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의 발달에 힘입은 것으로, 싸이월드는 이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개인의 자기 창조성 표출 욕구가 절묘하게 결합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 매체로 자리잡았다.
2) 일촌 맺기- 한국적 정서에 기초한 커뮤니티 공간의 제공
싸이월드의 급속한 확산은 앞선 참여자들의 자발적 홍보와 적극적 유인이라는 전형적인 구전 마케팅이 사이버 공간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된 데 힘 입은 바 크다. 이는 인맥에 대한 친화성이 매우 강한 우리 민족의 공동체 지향적 특성을 온라인 사이버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구현해낸 구체적인 사례라 평할 수 있을 것이다.
3) 미니홈 꾸미기를 통한 신세대의 자기표현 욕구 분출의 공간 제공
싸이월드의 제반 서비스 중에서 가장 크게 어필한 것은 바로 사이버상에 현실의 내가 아닌 또 하나의 나를 창조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만들어가려는 10-20대의 적극성과 자신감을 수용하여 이들의 자기표현 욕구를 분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준 점이다.
자신이 살아가는 일상을 사진, 음악, 텍스트로 올리면 이에 대해 일촌들의 답글이 추가되어 그 자체로 자신만의 공간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자기 공간을 친구와 공유하거나 타인에게 공개하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는 역으로, 남의 사생활을 엿보려는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이중의 역할을 수행한다.
2. 가격과 유통채널 관점에서 본 싸이월드의 전략
1) 프리챌의 유료화와 맞물린 싸이월드의 행운
싸이월드의 급부상과 성장은 어찌보면 프리챌의 유료화에 힘입은 바 크다고 볼 수 있다. 프리챌은 커뮤니티 서비스의 선도자로 인맥 맺기 등의 서비스를 선도했지만, 이용자 증가에 따른 수익모델 창출에 실패하자 이를 유료화로 타개하려 하였다. 그러나 프리챌의 유료화 정책은 무료에 익숙해 있던 네티즌의 대이동을 초래하게 되었고 상대적으로 무료로 공간을 제공한 싸이월드의 가격 정책은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2) 아바타와 도토리를 이용한 수익모델의 새로운 패러다임
싸이월드가 무료정책을 취하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게 한 무기는 바로 아바타였다. 사이버 공간에 현실의 나와는 다른 또 하나의 나를 만들려는 신세대의 특성을 이용, 아바타를 꾸미기 위한 각종 아이템을 도토리라는 사이버머니로 구입하게 한 것이다. 서비스 이용료는 아까와 하지만 자신의 아바타를 가꾸는 데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용자의 심리를 절묘하게 활용하여 온라인 수익모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낸 것이다.
3) M&A를 활용한 전화위복의 성공
싸이월드는 KAIST의 동아리 멤버들이 인맥커뮤니티를 사이버상에 만들고자 하는 간단한 아이디어로 시작된 사업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매각)SK계열의 넷츠고 서비스와 라이코스 인수의 연장선에서 파악되어야 한다. 이동통신을 사업의 주축으로 삼은 SK 계열사들의 치밀한 계산과 투자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는 것이다.SK측은 통신이라는 인프라를 구축한 뒤 그 통신을 이용해서 유통시킬 수 있는 디지털 컨텐츠 상품을 찾는 과정에서 거대한 네티즌 커뮤니티가 컨텐츠 창출의 자발적 자원이 될 것이라는 점을 미리 간파하고, 사이버 인맥커뮤니티의 활용 가능성을 내다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싸이월드가 적절한 시점에 매각을 결정함으로써 여타 유사 서비스 업체와의 경쟁에서 확실한 자본의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싸이월드의 기업성장 전략에서 가볍게 취급될 수 없다. 소자본 창업 아이디어가 대자본과 결합함으로써 그 파괴력을 가공할 만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라 할 것이다.
3. 구전을 통한 촉진(Promotion) 전략의 전형을 보여준 싸이월드
1)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입소문 마케팅
싸이월드는 다음이나 옥션, 야후와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들과는 달리 거의 대중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단 5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최대 최고의 회원을 거느린 거대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그리고 이제는 그 브랜드 파워로 인해서 대기업들조차 브랜드 홍보의 일환으로 싸이월드 안에 자사의 브랜드 미니 홈피를 만들고 있고, 심지어 이런 노력은 정치인들에게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바로 철저하게 앞선 사용자들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알리는 입소문의 힘에 의존한 것으로, 전통적인 구전 마케팅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사이버 커뮤니티를 이용해 훨씬 더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전파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 파도타기를 이용한 싸이월드 퍼뜨리기
싸이월드의 구전 마케팅에 결정적인 가속도를 내게 한 것은 바로 일촌맺기를 확장한 파도타기이다. 즉 한 사람이 맺고 있는 일촌이 평균 5명이라면, 1명이 5명에게, 5명이 다시 각각 다섯 명에게 전파하는 제곱의 전파 방식을 이용한 다단계식 마케팅이다. 이론적으로 파도타기를 통해 7번만 전파되면 순식간에 약 8만명이 같은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중요한 것은 몇 단계까지 전파될 수 있느냐 하는 이슈의 강도일 뿐이다.
이러한 전파가 강력한 이유는 전혀 모르는 남이 하는 얘기가 아니라는 점에 있다. 적어도 그 내용을 옮겨준 당사자는 자신과는 잘 알고 있는 친지나 친구이므로 설령 그것이 제3자의 산출물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전해준 1촌에 대한 신뢰가 담겨져 있기 때문에 무작위적으로 접하게 되는 컨텐츠와는 달리 믿음의 강도가 훨씬 커진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즉 단순 구전이 아니라, 신뢰관계로 구축된 다단계식 구전인 것이다.
3) 컬트(Cult) 브랜드로 진화하는 싸이월드의 미래
싸이월드에 글을 올리는 행위를 싸이질이라 칭하고, 하루에도 수 시간씩 싸이질에 매달리는 사람들은 일러 싸이폐인, 그리고 이러한 증상을 일러 싸이홀릭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낼 만큼 싸이월드는 하나의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단순히 시스템적인 요소나 마케팅의 우수성을 떠나 인기도와 호기심에서 오는 만족감과 충족감이라는 소비자들의 심리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게 함으로써 개인의 브랜드 충성도를 크게 증가시키는 문화적 장치가 내장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컬트 브랜드란 소비자와 강력한 유대관계를 구축하여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한 브랜드를 의미하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컬트 브랜드가 소수의 매니아 집단에게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일부로서 일종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확장되고 있다. 즉 누구는 하는데 나는 안 하는 것이 오히려 동류 커뮤니티에서의 소외감을 불러일으키고 심지어는 싸이질을 할 줄 모르면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지경에까지 이르는 것이다.
4. 맺음말- 싸이월드 성공의 시사점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다. 싸이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 이라는 말이 설득력 있게 들릴 정도로 10-20대의 전유물 정도로만 여겨졌던 싸이월드와 같은 개인 미디어 사이트들이 전체 네티즌에게 필수적이고 일상적인 인터넷 활동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네이버나 엠파스의 지식 블로그들은 단순한 텍스트 수준을 넘어서 음악과 사진, 그림, 동영상 등의 디지털 컨텐츠가 다수의 지식 산출자 네트워크에 의해 융합되어 가고 있다. 즉 검색 포털이라는 일방적 개념 대신 거대한 지식 컨텐츠와 이를 공유하려는 사이버 커뮤니티가 블로그, 카페, 미니홈피 등 다양한 개인 미디어 매체를 통해 하나로 결합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컨텐츠와 커뮤니티의 융합 현상에 기폭제가 되어 이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만들어낸 선도자 중의 하나가 바로 싸이월드라 할 수 있다.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싸이월드와 같은 블로그나 미니홈피가 이제는 그 자체로서 매스 마케팅의 한 수단이자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주고객층-이용자들의 행동 특성을 보다 정확히 분석하고 가려낸다면 기업으로서는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소비자 인식상 포지셔닝 지점을 정확히 설정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놓쳐선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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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때때로 | 2005/02/01 09:41 | 비즈 데이터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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